수서 열전 3

위징·영호덕분 외 | 지식을만드는지식 | 2020년 04월 28일 | EPUB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전자책 정가 26,240원

판매가 26,240원

도서소개

국내 최초의 수나라 역사서, ≪수서≫
대운하를 판 나라, 고구려를 침입했다가 살수대첩으로 무너진 나라, 그게 지금까지 우리가 알고 있던 수나라다. 상고시대부터 한나라까지의 역사가 ≪사기(史記)≫에 담겨 있다면, 혼란했던 남북조 시대를 통일한 수나라의 역사는 ≪수서(隋書)≫에 담겨 있다. 그리고 ≪사기 열전≫만큼이나 다채로운 인물들의 이야기가 ≪수서 열전≫에서 펼쳐진다. 수나라에는 현명한 신하가 없고 뛰어난 장군이 없었을까? 왜 건국한 지 40년도 되지 않아 몰락할 수밖에 없었을까? 지식을만드는지식에서 국내 최초로 전체를 번역 출간할 ≪수서≫의 첫 시작은 ≪수서 열전≫이다.

혼란을 바로잡은 통일 왕조 수나라의 역사서
≪수서≫는 수(隋)나라의 역사를 기록한 기전체(紀傳體) 사서(史書)로, ≪사기(史記)≫·≪한서(漢書)≫ 등과 함께 중국의 정사인 24사(史) 중 하나로 꼽힌다. 수나라는 중국 역사상 가장 혼란했던 위진남북조(魏晋南北朝) 시기에 종지부를 찍은 통일 왕조다. 수나라는 폭군의 대명사로 알려진 양제(煬帝), 남과 북의 교류를 촉진한 대운하, 네 차례에 걸친 고구려와의 전쟁, 을지문덕의 살수대첩으로 우리에게도 잘 알려져 있다. 위진남북조의 혼란한 시기를 통일한 대제국 수나라는 581년 문제(文帝) 양견(楊堅)의 건국부터 618년 양제 양광(楊廣)이 멸망하기까지 불과 37년 만에 역사에서 사라졌다. 수나라의 멸망은 진시황(秦始皇)의 진(秦)나라와 유사하다. 2대에서 멸망했다는 점, 멸망한 후 한나라와 당나라라는 강한 왕조가 탄생했다는 점, 오랜 기간 이어진 난세를 통일했다는 점 등이 그렇다. 대제국을 형성했던 왕조의 흥망성쇠는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많은 흥미로운 내용과 교훈을 제공한다. 여기에 수나라는 고구려와도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수서≫를 읽는 것은 이처럼 흥망과 치란의 교훈을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구려 역사에 대해서도 새롭게 인식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수서≫의 특징
≪수서≫는 사서로 중요한 덕목인 통치자들에 대한 포폄에 충실했다. 이것은 ≪수서≫가 황제든 대신이든 그 과실을 숨기지 않고 포폄한 것에서 두드러진다. 개국 군주 문제에 대해서는 그의 공로와 함께 공신들을 대함에 각박했고, 시서(詩書)를 좋아하지 않았으며 대도(大道)에 어둡고 여인들의 말을 들었다고 부정적인 면도 함께 기술했다. 양제에 대해서는 자신을 꾸미는 데 능했고 골육을 죽이고 충신들을 제거했다고 평가했다. 또한 당나라의 신하가 된 수나라의 관원들에 대한 포폄도 예외가 아니었다. 수나라의 대신으로 당나라의 신하가 된 우세남(虞世南)은 형 우세기(虞世基)의 실정(失政)을 기록했고, 역시 수나라의 신하로 당나라의 신하가 된 배구(裴矩)와 하조(何稠) 등도 그들이 수나라에서 저지른 착오와 실정들을 기록했다. 이러한 점들은 ≪수서≫의 집필 방향과 사서로서의 특징을 잘 보여 준다.

<열전>의 구성과 가치
≪수서≫ <열전>은 ≪수서≫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자, ≪수서≫ 전체 85권 중에서 권36에서 권85까지, 총 50권으로 가장 많은 분량을 차지한다. 열전은 구성상 네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부분은 문제(文帝)와 양제(煬帝)의 후비(后妃)·형제·아들에 관한 것으로, 황제의 일가친척 열전이라고 할 수 있다. 권36, 권43, 권44, 권59가 여기에 해당한다. 둘째 부분은 신하들 관련 기록이다. 권37에서 권42, 권46에서 권58, 권60에서 권70 및 권85가 여기에 해당한다. 셋째 부분은 인물의 행적과 성취 등에 근거해 열 부분으로 나누어 기록한 것으로, 권71에서 권80까지가 여기에 해당한다. 마지막 넷째 부분은 수나라 주변의 이민족들을 동이(東夷)·남만(南蠻)·서역(西域)·북적(北狄) 네 부분으로 나눠 기록한 것으로, 권81에서 권84까지가 여기에 해당한다. 이 중 <동이>에는 고구려(고려)·백제·신라·말갈이, <북적>에는 고구려와 큰 영향을 주고받았던 돌궐과 거란 등이 수록되어 있다. 특히 <고려전>은 당시 수나라 조정의 고구려에 대한 입장과 인식, 고구려와 수나라의 관계, 고구려·수 전쟁의 전개 양상, 당시 시대 상황을 엿볼 수 있는 귀중한 자료들이 수록되어 있다.
또한 고구려사와 관련된 자료는 <열전> 전체에 걸쳐 풍부하게 접할 수 있다. 우중문(于仲文)과 우문술(宇文述) 등 고구려 원정에 앞장섰던 인물들의 열전도 있고, <내호아전(來護兒傳)>에서는 612년 제2차 전쟁 때 대동강까지 진격해 평양성을 공격했다가 패퇴하는 과정과 614년 제4차 전쟁 때 비사성을 함락하고 평양성으로 진격하려다 철군하는 과정이 나와 있기도 하다. <고려전>에서는 고구려의 형성과 관직 및 고구려인들의 풍속, 또 수 문제가 평원왕에게 서신을 주며 입조할 것을 요구하는 과정과 고구려·말갈 연합군의 수나라 공격 과정 및 양제 때의 3차에 걸친 고구려 침공이 잘 기록되어 있다. 우리나라에서 고구려사 관련 자료는 ≪삼국사기≫ 외에 이렇다 할 사료가 없는 점을 고려할 때, ≪수서≫ <열전>에 실린 고구려사 관련 기록들은 고구려사 연구에 중요한 참고 자료가 될 수 있다.

저자소개

위징(魏徵)
당나라 초기의 명재상이다. 자는 현성(玄成)이고, 거록군(巨鹿郡) 하곡양현(下曲陽縣) 사람이다. 일찍이 수(隋)나라의 위공(魏公) 이밀(李密)을 따라 수나라에 반기를 들었다. 당(唐) 고조(高祖) 무덕(武德) 원년(618년)에 당나라에 귀순했다. 정관(貞觀) 원년(627년)에 간의대부(諫議大夫)·비서감(秘書監) 등을 지냈고, 고적(古籍)을 정리하고 ≪수서(隋書)≫의 편찬 작업에도 참여했다. 후에 시중(侍中)·태자태사(太子太師)에 임명되었고 정국공(鄭國公)에 봉해졌다. 직언을 잘했고 왕도정치를 주창했다. 태종(太宗)을 보좌해 정관지치(貞觀之治)를 이룩했다. 정관 17년(643년)에 세상을 떠났다. 저작으로는 ≪수서≫를 비롯해 ≪정관정요(貞觀政要)≫·≪군서치요(群書治要)≫ 등이 있다.

영호덕분(令狐德?)
당나라 초기의 대신이자 사학자다. 자는 계형(季馨)이고, 의주(宜州) 화원(華原) 사람이다. 문학과 역사를 두루 섭렵했고 글을 잘 지었다. 수나라 말에는 약성현령(藥城縣令)으로 있었다. 당 고조 이연(李淵)이 군사를 일으키자 그에게 귀순했고, 예부시랑(禮部侍?)·태상경(太常卿) 등을 지냈다. 당 고조에게 양(梁)·진(陳)·북주(北周)·북제(北齊)·수(隋)나라의 정사를 편찬할 것을 처음으로 주청했고, 직접 ≪주서(周書)≫의 편찬을 맡기도 했다. 당 고종(高宗) 이치(李治) 건봉(乾封) 원년(666년)에 84세로 세상을 떠났다. 저작으로는 ≪오대사지(五代史志)≫·≪태종실록(太宗實錄)≫·≪능연각공신고사(凌煙閣功臣故事)≫ 등이 있다.

목차소개

권71 열전 36 성절(誠節)
유홍(劉弘)
황보탄(皇甫誕)
아들 황보무일(皇甫無逸)
도모(陶模)
경쇠(敬釗)
유원(游元)
풍자명(馮慈明)
장수타(張須?)
양선회(楊善會)
독고성(獨孤盛)
원문도(元文都)
노초(盧楚)
유자익(劉子翊)
요군소(堯君素)
진효의(陳孝意)
장계순(張季珣)
송빈(松贇)

권72 열전 37 효의(孝義)
육언사(陸彦師)
전덕무(田德懋)
설준(薛濬)
왕반(王頒)
양경(楊慶)
곽준(郭儁)
전익(田翼)
유회(紐回)
아들 유사웅(紐士雄)
유사준(劉士儁)
낭방귀(郞方貴)
적보림(翟普林)
이덕요(李德饒)
동생 이덕소(李德?)
화추(華秋)
서효숙(徐孝肅)

권73 열전 38 순리(循吏)
양언광(梁彦光)
번숙략(樊叔略)
조궤(趙軌)
방공의(房恭懿)
공손경무(公孫景茂)
신공의(?公義)
유검(柳儉)
곽현(郭絢)
경숙(敬肅)
유광(劉曠)
왕가(王伽)
위덕심(魏德深)

권74 열전 39 혹리(酷吏)
사적사문(?狄士文)
전식(田式)
연영(燕榮)
조중경(趙仲卿)
최홍도(崔弘度)
동생 최홍승(崔弘昇)
원홍사(元弘嗣)
왕문동(王文同)

권75 열전 40 유림(儒林)
원선(元善)
신언지(?彦之)
하타(何妥)
소해(蕭該)
포개(包愷)
방휘원(房暉遠)
마광(馬光)
유작(劉?)
유현(劉炫)
저휘(?輝)
고표(顧彪)
노세달(盧世達)
장충(張?)
왕효적(王孝籍)

권76 열전 41 문학(文學)
유진(劉臻)
왕규(王?)
최표(崔?)
제갈영(諸葛潁)
손만수(孫萬壽)
왕정(王貞)
우작(虞綽)
신대덕(?大德)
왕주(王?)
유자직(庾自直)
반휘(潘徽)
두정현(杜正玄)
동생 두정장(杜正藏)
상득지(常得志)
윤식(尹式)
유선경(劉善經)
조군언(趙君彦)
공덕소(孔德紹)
유빈(劉斌)

권77 열전 42 은일(隱逸)
이사겸(李士謙)
최곽(崔廓)
아들 최색(崔?)
서칙(徐則)
장문후(張文?)

권78 열전 43 예술(藝術)
유수재(庾秀才)
아들 유질(庾質)
노태익(盧太翼)
경순(耿詢)
위정(韋鼎)
내화(來和)
소길(蕭?)
양백추(楊伯醜)
임효공(臨孝恭)
유우(劉祐)
장주현(張?玄)
허지장(許智藏)
만보상(萬寶常)
왕령언(王令?)

권79 열전 44 외척(外戚)
고조의 외가 여씨(?氏)
독고라(獨孤羅)
동생 독고타(獨孤?)
소귀(蕭?)
아들 소종(蕭琮)
소종의 조카 소거(蕭鉅)
소종의 동생 소환(蕭?)

권80 열전 45 열녀(列女)
난릉공주(蘭陵公主)
남양공주(南陽公主)
양성왕(襄城王) 양각(楊恪)의 비(妃)
화양왕(華陽王) 양해(楊楷)의 비(妃)
초국부인(?國夫人)
정선과(鄭善果)의 모친
효녀 왕순(王舜)
한기(韓?)의 처
육량(陸讓)의 모친
유창(劉昶)의 딸
종사웅(鍾士雄)의 모친
호씨(胡氏)
효부(孝婦) 담씨(覃氏)
원무광(元務光)의 모친
배륜(裴倫)의 처
조원해(趙元楷)의 처

권81 열전 46 동이(東夷)
고려(高麗)
백제(?濟)
신라(新羅)
말갈(靺鞨)
유구국(流求國)
왜국(倭國)

권82 열전 47 남만(南蠻)
임읍(林?)
적토(?土)
진랍(眞臘)
파리(婆利)

권83 열전 48 서역(?域)
토욕혼(吐?渾)
당항(黨項)
고창(高昌)
강국(康國)
안국(安國)
석국(石國)
여국(女國)
언기(焉耆)
귀자(龜玆)
소륵(疏勒)
우전(于?)
발한(?汗)
토화라(吐火羅)
읍달(??)
미국(?國)
사국(史國)
조국(曹國)
하국(何國)
오나갈(烏那曷)
목국(穆國)
파사(波斯)
조국(漕國)
부국(附國)

권84 열전 49 북적(?狄)
돌궐(突厥)
서돌궐(?突厥)
철륵(鐵勒)
해(奚)
거란(契丹)
실위(室韋)

권85 열전 50
우문화급(宇文化及)
동생 우문지급(宇文智及)
사마덕감(司馬德戡)
배건통(裴虔通)
왕충(王充)
단달(段達)

남북조 시대 주요 국가 연호표

해설
지은이에 대해
옮긴이에 대해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