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의 정석

이혁 | 생각의빛 | 2020년 02월 20일 | PDF

이용가능환경 : Windows/Android/iOS 구매 후, PC, 스마트폰, 태블릿PC에서 파일 용량 제한없이 다운로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구매

종이책 정가 13,200원

전자책 정가 10,000원

판매가 10,000원

도서소개

논리와 논술을 함께 배울 수 있다!
수행 평가 비중 확대!
수능 서술형 문제 도입!
다가오는 논술 시대의 가장 든든한 길라잡이!



▶ 가장 통합적이고, 가장 체계적이며, 가장 기본에 충실한 논술 교재



이 책은 중학교 3학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까지를 주 독자층으로 하는 ‘가장 통합적이고, 가장 체계적이며, 가장 기본에 충실한’ 논술 교재이다.

논술이란 무엇인가. 논술이란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서술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논술 실력을 키운다는 것은, 생각하는 힘(사고력)과 논리력과 글솜씨(서술력))를 키워, 어떠한 주제에 대해서든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자신의 생각을 조리 있게 서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책은 그것을 가능케 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책의 1강에서는 먼저, 논술이란 무엇인지, 논술 공부를 왜 해야 하는지, 어떻게 해야 논술을 잘할 수 있는지, '논술 공부에 대한 공부'를 함으로써, 논술 공부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읽는 이들 스스로 동기 부여를 할 수 있게 되어 있다.
2강에서는 논리와 논증에 대한 공부를 함으로써 논리력을 키우게 되어 있고, 3강에서는 논리적 글쓰기의 형식을 공부함으로써 논술문 쓰는 법을 익히도록 되어 있다.
그리고 4강에서는 여러 가지 글쓰기 주제와 예문을 제시하며, 읽는 이들 스스로 여러 주제에 대해 생각해보고 자신의 생각을 글로 쓸 수 있게 되어 있다.
따라서 이 책의 내용을 충실히 이해하고, 책이 제시하는 과제를 성실히 수행한다면, 누구나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자신의 생각을 조리 있게 서술하는 능력 즉 ‘논술 실력’을 키울 수 있다!

지금은 논술의 시대다.
주입식 암기 기반의 객관식 시험은 비중이 점점 줄고 있고, 대신 생각을 얼마나 논리적으로 하는지 그리고 자기 생각을 얼마나 조리 있게 서술하는 지를 평가하는 수행평가와 서술형 시험의 비중이 늘고 있다. 수능에 서술형 문제를 도입하는 안도 현 정부와 여당에서 검토하고 있고, 교육 전문가들은 아예 수능을 폐지하고 ‘논술 에세이 쓰기’를 도입하자고 말한다.
그 뿐 아니다. 지금 이 시대는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자시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하며, 논리적으로 소통하는 것이 어느 때보다도 더 중요해진 시대다. 논술 능력은 이제 사람의 가치와 경쟁력에 직결된다. 말과 글 그리고 논리의 가치가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높아졌다. 학생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이 책을 읽고 공부해야 하는 것이다.

석기시대에는 좋은 석기가 경쟁력이고, 철기시대에는 좋은 철기가 경쟁력이다.
지금은 어떤 시대인가. 바로 논술 시대다.

이 책에는 지금 이 시대에 맞는 경쟁력이 담겨 있다. 일독(一讀)이 아니라 이독, 삼독, 다독을 권한다!





▶ 지금 이 시대를 위한 경쟁력, 논술의 정석


논술의 시대입니다.
주입식 암기 기반의 객관식 시험은 점점 비중이 줄고 있고,
대신 수행평가와 서술형 시험의 비중이 늘고 있습니다.
수능에 서술형 문제를 도입하는 안을 적극 검토되고 있고,
교육 전문가들은 아예 수능을 폐지하고 프랑스 바칼로레아처럼
논술 에세이 쓰기를 도입하자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학생들 시험에 국한된 얘기가 아닙니다.
지금 이 시대는,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자기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하며,
다른 사람들과 논리적으로 소통할 줄 알아야 살아남을 수 있는 시대입니다.
말과 글 그리고 논리의 가치가 어느 때보다도 더 높습니다.
논리, 논술, 그리고 글쓰기 공부를 어디서부터 손대야 할 지
막막한 분들을 위해 이 책을 썼습니다.
이 책은 가장 통합적이고, 가장 체계적이며, 가장 기본에 충실한 논술 교재입니다.
책 내용을 꼼꼼히 이해하고, 책에서 제시하는 과제를 충실히 수행한다면,
누구나 '논리적인 글쓰기' 즉 논술을 잘할 수 있습니다.
석기시대에는 좋은 석기가 경쟁력이고, 철기시대에는 좋은 철기가 경쟁력입니다.
지금은 논술 시대입니다. 이 시대의 경쟁력은 무엇일까요?
지금 이 시대를 위한 경쟁력- 여기 <논술의 정석>에 담았습니다.

▶ 출판소감문


학생들에게 논술을 가르치는 입장에서, 기존 교재들에 대한 아쉬움이 많았다. 어떤 교재는 논리 부분이 너무 미흡했고, 어떤 교재는 '실전성'만 강조하며 어렵고 재미없는 글쓰기만 시키고 있었다. 이제 막 논술을 시작하는, 중3에서 고2에 해당하는 학생들을 위한 좋은 교재가 없었다. 그래서 내가 교재를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리고 정말 이렇게 책을 내게 되었다. 나는 이 책이 '가장 체계적이고, 가장 통합적이고, 가장 기본에 충실한' 논술 교재라고 생각한다. 나는 이 책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논리'와 '글쓰기', 두 마리 토끼를 다 잡는 교재를 학생들에게 제공할 수 있게 돼 무척 뿌듯하다.

개인적으로, 대한민국 민주주의에 대한 열망과 애정이 크다. 나는 "민주주의 최후의 보루는 깨어있는 시민의 조직된 힘입니다"라는 말에 진심으로 동감한다.
"조직된 힘"을 만드는 데는 내 할 일이 없을 거 같고, 대신 나는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논리와 논술을 가르쳐 "깨어있는 시민"들을 길러내는 데 조금이나마 이바지하고자 한다. 아주 작게나마 대한민국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면, 한 번 사는 인생, 죽을 때 좀 뿌듯하게 갈 수 있지 않을까. 그런 생각이다.

책을 출간하게 되어 무척 기쁘다. 출판사에 마음 깊이 감사드린다!





▶ 본문 속으로



이 교재는 세 가지 목표를 가진다.
첫째, 이 교재를 읽고 공부한 학생이라면, 어떤 한 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론-본론-결론 구조를 갖춰 A4 한 장 정도는 어렵지 않게 쓸 수 있도록 만드는 것.
둘째, 이 교재를 읽고 공부한 학생이, 자신의 논리를 펼칠 때(어떤 한 주제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말할 때) 그 말에 논리적 오류가 없게 하는 것.
셋째, 이 교재를 읽고 공부한 학생이, 다른 누군가의 말과 글을 접할 때 그 말과 글 속에 있는 논리적 오류에 속아 넘어가지 않고, 오류가 오류임을 지적할 수 있게끔 하는 것._9



이 교재를 따라 공부하면, 자연스레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법을 익히고, 논리적인 글쓰기 하는 법을 익혀, 자연스레 ‘논리적인 글쓰기’ 즉, 논술 실력이 늘게 된다!_10


논술을 잘하려면 먼저, 논술이란 무엇인지, 내가 논술을 왜 잘해야 하는지, 그리고 논술을 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무엇(What)’과 ‘왜(Why)’와 ‘어떻게(How)’를 알아야 한다._12


따라서 논술이란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 따위를 ‘논증을 전개하는 이치’에 맞게 서술하는 것”이라고 풀어 말할 수 있는데, 이를 다시 고쳐 말하면, 논술이란 ‘자신의 논증을 이치에 맞게 서술하는 것’이 된다. 즉, 논술의 핵심은 바로 ‘논증’이다._13



결론부터 말하자면, 논술은 대학을 가는 데 유용하다. 서울 소재 중상위권 대학은 거의 대부분 논술전형을 실시하고 있다. 대입이 코앞에 닥친 고3 학생들은 몰라도, 중3부터 고2까지는 논술 전형을 준비해두는 게 더 유리하다. 논술 실력을 갖추고 있으면, 수능 점수로 대학에 가는 정시 이외에 수시 전형을 노려볼 수도 있기 때문이다._14

암기만 잘하고 객관식 문제풀이만 잘하는 머리는 도태되는 시대가 되었다. 이젠, 논술을 잘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_15

생각을 얼마나 폭넓게 하는지, 생각을 얼마나 논리적으로 하는지, 자기 생각을 얼마나 조리 있게 서술하는지 등을 평가하는 서술형 시험과 수행 평가의 비중이 더욱 늘고 있다._16


논술은 경쟁력이요, 논술 실력은 곧 내 가치가 된다. 논술을 대학교 입시로만 생각하는 건 정말 큰 착각이다._18


상대를 설득할 수 있으면, 상대를 내 뜻대로 이끌어가는 게 가능해진다. 그것은 곧 리더십이자 권력이 된다. 논술 공부는 대입에만 해당하는 얘기가 아니다. 논술 실력은 사회생활을 할 때 오히려 더 큰 힘이 된다._19


이 교재를 읽는 여러분은 꼭 연역법, 귀납법, 그리고 비형식적 오류를 제대로 이해하여 ‘뼈 있는’ 논술, ‘기둥이 튼튼한’ 논술을 하기 바란다. 논술은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서술’하는 것이다. 논리와 논증을 모르고는 ‘논술’을 할 수 없다._65

이제, 논술문 쓰는 법을 배워보자. 논리 배운 것과 논술문 쓰는 법 배운 것을 합치면 ‘논리정연하게 논술문 쓰는 것’이 더 이상 어렵지 않을 것이다!_88


많이 읽고, 많이 생각하고, 많이 쓰는 것, 이 삼다(三多)가 기본이다._145

저자소개

이혁

대학교에서 경제학과 사회학을 배웠다. 하지만 전공 수업엔 큰 흥미가 없었다. 출석 체크만 하고 밖에 나가서 놀다가 강의 끝날 때쯤 가방을 찾으러 가는 그런 대학 생활을 했다.
대학생 시절 정말 열심히 파고들었던 건 예술과 철학이었다. …라고는 하지만, 실은 예술과 철학을 핑계 삼아, 열심히 술 마시고, 열심히 놀고, 열심히 방황하는 데 20대를 다 썼다.
이십대 후반부터 논술 강사 일을 하게 되었고, 적성에 맞아 이렇게 책까지 쓰게 되었다. 생각해보면 어릴 때부터 유독 책읽기와 글쓰기 그리고 말다툼을 좋아했던 나였다. 타고난 적성을 뒤늦게 살린 셈이다. 현재, 학원에서 논술 수업을 하고 있고 유튜브와 블로그를 운영 중이다.
아이들의 논리력과 사고력을 키워주는 것으로 대한민국의 미래에 이바지하고 있다고, 스스로 믿고 있다.
논술 강사라는 직업에 보람과 뿌듯함을 느끼며 일한다.

유튜브 "논술강사 이혁"
블로그 "논술강사 이혁"
https://blog.naver.com/anarchist_20
이메일 anarchist_20@naver.com

목차소개

머리말 … 8

제1강 논술의 무엇, 왜, 어떻게
논술이란 무엇(What)인가 … 12
논술 공부를 왜(Why) 해야 하는가 … 14
논술 공부는 어떻게(How) 해야 하는가 … 21


제2강 논리력 키우기
논증이란 무엇인가 … 27
연역법(삼단논법과 연쇄논법) … 31
틀린 삼단논법(연역법의 형식적 오류) … 39
연역법의 전환(전제-결론을 주장-근거로) … 44
연역법과 실제 논술 … 48
연역법의 하위 논증 … 54
귀납법 … 58
비형식적 오류 … 66
비형식적 오류의 예 … 74
비형식적 오류와 실제 논술 … 80


제3강 논술문 쓰는 법
논술문의 구성 … 88
본론 만들기 … 94
근거의 조건 … 97
본론의 부연 설명과 하위 논증 … 102
서론 만들기 … 107
결론 만들기 … 110
개요짜기 … 114
글다듬기 … 118
맞춤법 … 126
논술문 쓰기 과정 … 128


제4강 글쓰기 실습
자유로운 글쓰기 … 132
논리적인 글쓰기 … 137
맺음말 … 144
부록
명제논리학(연역법)에서의 형식적 오류 … 149
문장 잘 쓰는 법 … 157

회원리뷰 (0)

현재 회원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